본문 바로가기

2019/025

햄의 비밀 The Meat Lobby: Big Business Against Health? France / 2016 / 52' / Documentary Synopsis 2015년, 세계보건기구에서는 가공육에 암을 유발하는 첨가제가 들어있다고 발표하였다. 1970년대에 미국에서는 해당 첨가제의 사용을 금지하려 했으나 육류업계의 활발한 로비활동으로 과학자들의 의견은 가뿐히 무시당했다. 이 작품은 특정 첨가제에 대한 규제를 없애거나 완화하기 위해 로비스트들이 수십 년간 어둠의 세계에서 어떤 활동을 지속해왔는지 살펴본다. Program Note 햄을 비롯한 가공육이 몸에 그다지 좋지 않다는 건 다들 알고 있다. 알고 있지만 그만큼 편하고 익숙하기 때문에 큰 거부감이 없다. 단순히 개인의 입맛과 건강에 대한 선택의 문제라면 그대로 두어도 좋다. 하지만 우리가 큰 위기감을 느끼지 않는 이유가 조직적인 은.. 2019. 2. 27.
토마토 제국 The Empire of Red Gold France / 2017 / 54' / Documentary Synopsis 세계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채소에 대해 사람들이 몰랐던 이야기. 미천한 토마토의 산업화는 곧 그 뒤를 따르게 될 세계화 경제를 앞서갔다. 그리고 이제 토마토는 밀, 쌀이나 휘발유와 같이 기초 상품의 하나가 되었다. 은 아프리카, 이탈리아, 중국, 미국에서 토마토 소스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따라가며 이 글로벌 사업의 결과물을 관객들에게 보여준다. Program Note 우리가 먹는 것이 우리를 증명한다. 토마토는 지구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인류가 가장 많이 먹는 채소 중 하나지만 정작 그 과정이 제대로 알려진 바 없다. 우리는 토마토 통조림, 토마토 케첩 등 가공된 토마토 식품을 일상적으로 소비하지만 토마토가 왜 이렇게 많은 이들.. 2019. 2. 27.
빛이 우리를 보고 있다 Stare into the Lights My Pretties 빛이 우리를 보고 있다 Stare into the Lights My Pretties Australia / 2017 / 128' / Documentary Synopsis 우리는 스크린으로 가득 찬 세상에 살고 있다. 우리는 스크린 앞에서 혹은 스크린이 달린 장치 곁에서 깨어있는 시간 대부분을 보낸다. 그리고 이러한 기계에 마음을 빼앗기고 심지어 중독되기까지 한다. 무엇이 우리를 이렇게 만들었을까? 는 위와 같은 질문을 탐구하며, 스크린 속이 아닌 실제 세상으로 우리의 관심을 돌리고자 한다. Program Note 산업화된 세상에 살고 있는 일반적인 인간은 각종 스크린들에 놀라울 정도로 친밀해졌다. 우리 중 대다수가 전화기, 랩탑, TV와 태블렛 기기들을 보는 데 잠자는 것 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는 .. 2019. 2. 14.
더글라스 톰킨스: 자연을 남기다 Douglas Tompkins: A Wild Legacy 더글라스 톰킨스: 자연을 남기다 Douglas Tompkins: A Wild Legacy USA / 2016 / 16' / Documentary Synopsis 더글라스 톰킨스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모험가이자 사업가이며 환경보호 활동가다. 는 더글라스 톰킨스의 놀라운 인생을 살펴보며, 그의 활동이 파타고니아의 야생에 미친 영향을 조명한다. 그의 아내 크리스틴과 톰킨스 재단은 그가 남긴 담대한 미션을 이어나가고 있다. Director 제임스 Q 마틴, 크리스 크레시 제임스 Q 마틴 James Q MARTIN 제임스 Q 마틴은 수상 경력이 있는 영화감독 겸 모험 사진작가다. 특별한 장소를 향한 애정을 영화로 기록하며, 전 세계 곳곳의 공동체가 직면한 과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환기하고, 이들을 한데 모아 특.. 2019. 2. 14.
마일 포 마일 Mile for Mile 마일 포 마일 Mile for Mile USA / 2015 / 15' / Documentary Synopsis 울트라마라톤 선수인 크리시 모엘과 제프 브라우닝, 루크 넬슨은 파타고니아 원시림을 재건하고 보호하려는 파타고니아 보존협회의 노력을 기리기 위해 새로 개장한 파타고니아 공원을 달리는 여정에 오른다. 이 작품은 칠레인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의 소중한 보물로 재탄생한 이 공원의 특성과 역사에 대해 알려준다. Director 제임스 Q 마틴 제임스 Q 마틴은 수상 경력이 있는 영화감독 겸 모험 사진작가다. 특별한 장소를 향한 애정을 영화로 기록하며, 전 세계 곳곳의 공동체가 직면한 과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환기하고, 이들을 한데 모아 특별한 장소를 보존하고 보호해 후대에 전하고자 한다. 2019. 2. 14.